YELLOW MAGIC ORCHESTRA – Solid State Survivor(1979, Alfa)

YELLOW MAGIC ORCHESTRA – Solid State Survivor(1979, Alfa)

세션 키보드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던 Sakamoto Ryuichi는 드러머 Takahasi Yokihiro의 솔로앨범에 참여하면서 그룹결성에 대한 의논을 하게 된다.
Takahasi는 이미 Sadistic Mika Band 라는 프로그레시브 성향의 밴드에서 Harvest Reocrds를 통해 앨범을 발표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여기에 두 사람과 음악적으로 인연이 있는 베이스 연주자이자 프로듀서인 Honsono Haruomi(Y.M.O.의 초기부터 6장의 앨범에 참여)가 참여하면서 밴드는 완전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1978년 동명의 데뷔앨범 발표 후 다음해 Y.M.O. 최고의 앨범이자 자신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확립시켰다고 평가받는 앨범《Solid State Suvivor》를 발표한다. 이 앨범은 Chris Mosdell이라는 영국인이 영어가사를 담당하면서 더욱 완성도를 높이며 영어권 국가에서도 호평을 받게 된다. 다음앨범인《Xoo Multiflies》에서는 60년대 팝의 고전인 Archie Bell and the Drells의 “Tighten Up”을 커버해 인기를 얻었으며 계속해서 신스팝 성향의《BGM》과《Technodelic》에서 멤버각자의 솔로활동에 대한 기반을 다지는 스타일의 음악을 선보였으나 골수팬들에게는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1983년에는 기타리스트 Bill Nelson과 영어작사가 Peter Barakan등을 초청해 Y.M.O.의 또다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는《Naughty Boys》를 발표했으며 다음앨범《Service》를 발표하며 멤버들은 각자의 길로 흩어졌다.

Sakamoto는 영화음악 작곡가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Hosono는 여러 음반을 프로듀스 하며 명성을 높였고, Takahasi는 발표하는 앨범들마다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이후 많은 테크노/댄스 성향의 뮤지션들이 자신들의 음악에 Y.M.O.의 음악을 샘플링으로 삽입시키면서 1993년에는 재결합이 이루어져 리믹스 앨범과 새로운 앨범을 발표하기도 했다. 마지막 앨범《Technodon》발표이후 밴드는 다시 해산하며 멤버들도 각자의 솔로활동을 이어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