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OS U.K. – Floggin’ The Corpse Live 83 Plus Unreleased Studio Tracks(1996, Cleopatra)

CHAOS U.K. – Floggin’ The Corpse Live 83 Plus Unreleased Studio Tracks(1996, Cleopatra)

1983년 라이브와 미발표 스튜디오 레코딩을 수록한 컴필레이션.

Biography
글 – 이기선 ( tupelo@unitel.co.kr )

Chaos U.K는 79년 Adrian(aka-Chaos)이라는 베이스를 중심으로 보컬에 Simon,기타에 Andy,드럼에 Potts로 밴드이름이 말해주듯 영국에서 태어난 밴드입니다.

당시 영국에서 활화산 처럼 타오르던 Oi!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이들은 82년 Riot CIty 레이블에서 두개의 7인치 레코드 “Burning Britain” “Loud,Political And Uncompromising”을 발매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고이후 풀렝쓰 앨범인 셀프 타이틀의 앨범을 발매하며 당시로서는 상당한 스피드와 노이지 강한 사운드 그리고 가사에서의 과격함으로 Discharge등의 밴드와 비교되며 많은 광팬들을 만들어 갔고 그들의 스타일을 따라한 Pogo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많은 이들이 펑크 하면 생각나는 머리 삐죽삐죽 세우고 찡 박고 하는 스타일)인간들도 늘어가고..이후 라인업의 변화를 겪기도 했는데요 베이스인 Adrian이 보컬을 맡고 드럼이 바뀌기도 합니다.
이후 레이블을 바꾸어 84년에 “Short Sharp Shock”이라는 앨범을 발매하고 다시한번 라인업이 바뀌어 보컬을 했던 Adrian이 다시 베이스로 복귀하고 보컬에는 MMower 기타에는 Gabba 드럼에는 Chuck으로 첫번째 일본투어에 나서게 됩니다.

이후 밴드는 같은 영국내의 하드코어-펑크 밴드인 Extreme Noise Terror 와 스플릿앨범을 발매하고(“Radioactive Earslaughter”)이 앨범은 상당한 반향을 불러오게 되며 두 밴드는 일약 엄청난 인기를 모으게 되었습니다. 약간의 소강상태후 밴드는 자신들의 레이블 Slap Up 레코드를 세우기도 하지요.이후에 몇 장의 앨범을 더 발매하고 93년에는 자신들의 레이블 Slap Up에서 “100%Fingers In The Air Punk Rock”이라는 편집앨범을 발매하는데 이 앨범에는 미발표곡과 커버곡 그리고 라이브곡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ChaosU.K라는 밴드를 알기에 가장 좋은 앨범으로 불리고 있습니다.(Century Media에서 디스트리뷰션되어 나왔음) 특히나 영국의 전설적인 혼성 스트릿 펑크 밴드 Partisans의 커버곡을 수록하고 있기도 하지요. 최근 라인업은 아마도 기타엔 Reagun Youth와 Nausea를 거친 뉴욕출신의 Vic이 새로운 세컨드 기타로 들어왔고 드럼은 자주 인물이 바뀌는걸로 압니다. 라인업이 매우 불안정해거 오리지널 멤버는 아마 Adrian(AKA Chaos)밖에 없을 겁니다. 그들의 일본에서의 인기는 가히 상상을 초월해서 일본에서만 발매된 앨범도 많고 Live In Japan이라는 라이브앨범도 상당히 유명합니다.

최근엔 클레오파트라(한물간 뮤지션이나 영향력많은 뮤지션들의 편집앨범 전문 레이블)등의 레이블에서 베스트앨범등이 많이 나오고 있고 그들에 대한 재평가혹은 재조명등도 이루어 지고 있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