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 Los Angeles(1980, Slash)

X – Los Angeles(1980, Slash)

데뷔앨범.

Biography
출처 <핫뮤직>
영국에서 일어난 펑크/뉴웨이브 운동에 부분적으로 자극받은 1970년대 중반의 남부 캘리포니아 록계는 그 장르의 역사에서 두드러질 만한 재능있는 언더그라운드 밴드들이 갑자기 급증하는 현상을 겪었다. Los Angeles 지역에는 작은 클럽들이 전역에 걸쳐 생겨났고 -거의 열악한 주변 환경이었다.-이곳에서는 혁신적인 젊은 뮤지션들이 새로운 록의 모든 양식을 실험하고 있었다. 클럽들과 밴드들은 어지러운 속도로 생겨났다가 사라졌으나 Motels와 X 같은 소수의 그룹들은 지방을 벗어난 관객층에게 도달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음을 증명했다. 만약 상업적이 아니라 창작적인 면에서 보자면 X는 1980년대 가장 영향력 있는 신인밴드중 하나로 꼽혔을 것이다.

창단멤버 가운데 3명은 일리노이 주에서 태어났으나 각자의 길을 발견해 LA로 간 1970년대 이전에는 여기저기로 이사를 다녔다. 베이스 기타리스트인 John Doe와 리드싱어이자 훌륭한 작곡가였던 Exene Cervenka는 회상했다.
“난 일리노이스주 Decatur에서 태어났지만 어렸을때 Decatur에서 Knoxville, Madison, Baltimore까지 미국 전지역을 이사다녔어요.Baltimore에서 바에서 연주하는 밴드들 속에서 베이스를 치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에는 음악을 얘기할만한 곳이 없었고 나는 큰 변화를 원했죠. 그래서 1976년 할로윈에 LA로 갔어요.

리드 기타리스트 Billy Zoom(Doe처럼 예명을 썼다.)은 어린시절부터 음악을 사랑했다.

“난 내 모든 인생을 음악연주로 지냈어요. 음악가인 내 아버지(한때 유명한 재즈 기타리스트 장고 라인하트와 함께 연주활동을 했다.)는 내가 걷기도 전에 음악을 가르쳤고 어머니는 내가 자라는 동안 온갖 종류의 악기를 연주 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후 난 흑인 R&B 밴드들과 함께 연주하며 전국을 순회했죠. Gene Vincent의 마지막 그룹에서 난 기타와 색소폰을 연주했어요. 그리고 X 이전에 난 록을 할 수 있는 밴드를 조직했어요. Rollin’ Rock 레코드사에서 여러곡 녹음도 했습니다.”

1977년 가을 Zoom과 Doe는 둘 다 음악적 목표를 상실하고 있었다. 둘은 지방신문 The Recycler에 광고를 내고 새로이 합류할 밴드를 찾고 있었다. 그리고 서로의 광고를 보았다. Zoom이 회상했다.

“난 차에서 내려 그 광고가 난 아침신문을 집어들었습니다. 내 차로 걸어오는 동안 John이 낸 광고를 봤고 거기에 동그라미를 그려 놓았지요. 내가 집에 왔을때 전화기 옆에 ‘John Doe에게 연락바람’ 이라는 메세지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만났고 새로운 밴드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은 그들이 알고 있고 좋아하는 스탠다드 록을 함께 연주했다. 그러는 동안 Doe는 그의 여자친구(후의 그의 아내)인 Exene를 끌어들였다. 그녀는 비록 이전에 보컬리스트로 인정받을만한 활동은 없었지만 그룹과 함께 노래한다는 생각으로 새로운 계획에 대해 상당히 열심이었다.

“난 시카고에서 태어났지만 일리노이의 작은 도시에서 자랐어요. 정말 작은 도시였지요. 영화관도 없었다구요. 15살때 우린 플로리다로 이사했고 거기서 5년간 살았습니다. 난 Tallahassee에서 시를 쓰며 살았는데 이친구가 자긴 캘리포니아로 간다는 거예요. 그래서 나도 가고 싶다고 했죠. 내가 LA로 갔을때 난 그저 시를 쓰고 있었어요.”

LA에서 그녀는 예술에 관심있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게 됐고 곧 시인들이 그들의 작품을 읽을 수 있는 장소를 찾게 됐다. LA의 Venice구역에 있는 시연구회에서 John Doe는 그녀가 자신의 작품을 읽는 것을 들었고 나중에 그녀에게 자신을 소개했다.

“그녀는 진한 립스틱을 바르고 Lois Lone에 관한 시를 읽었지요. (Lois Lone은 빨강머리에/푸른눈을 가진/깨끗하고 말쑥한 아가씨…) 우린 그날밤 나가 술을 마셨고 커플이 됐습니다.”

얼마간의 시간을 새로운 밴드에서 연습하느라 보낸 후에 Exene는 그녀의 시 “I’m Coming Over”를 노래로 만들어 Doe와 Zoom에게 노래실력을 보여주었다.
1977년말 첫번째 휴식기간 동안 Mick Basher가 드러머로 밴드에 들어왔으나 1978년초 Don “D.J” Bonebrake로 대치했다.둘 다 X의 원래 멤버였고 Bonebrake는 한동안 LA 펑크운동의 중심지였던 Masque라는 헐리웃의 클럽에 기반을 두고 연주활동을 했었다.
Hilburn이 Los Angeles Times(1980년 6월 12일자)에 이 클럽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것을 보면

“Masque”의 모든 것은 뉴웨이브계를 위해 완벽하다. 헐리웃 포르노 극장가에 위치한 이 클럽의 유일한 출입구는 체로키와 라스팔마스 거리를 왕래하는 쓰레기로 너저분한 뒷골목을 통과해야 했다. 클럽안은 황량했다. 덩그러니 큰 방이 쭉 늘어서 있고 천정에는 갓없는 전구들이 매달려 있었고 파이프가 드러나 있었다. Masque는 헐리웃이 공포 분위기를 위해 만든 것처럼 보였다. 조금 걱정스러운 것은 빌딩과의 마찰과 안전법이었다. 1977년 7월에 문을 열었고 비상구 부족을 이유로 1978년 1월에 문을 닫았다.”

라고 쓰여있다.

Doe와 Exene는 The Eyes라는 그룹에서 연주하는 Bonebrake를 보고 퍼커션 기술에 흥분하게 됐다. 특히 그들은 그가 행진용 작은북을 힘있게 다루는 것에 기뻐했다.자리에 앉은 후 그들의 그룹에 가담할 것을 설득했다. 그는 X와 The Eyes에서 동시에 연주활동을 하면서 1978년 2월 18일 The Elks Lodge Hall에서 X와 함께 데뷔했다.
Bonebrake는 그룹에서유일한 캘리포니아 토박이였다.

“난 캘리포니아 Burbank에서 태어났고 12살때부터 고적대에서 북을 치기 시작했죠. 거기서 마림바, 바이브라폰, 팀파니같은 모든 퍼커션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 대해 배웠어요. 무대에서 연주하는 밴드나 클래식 퍼커션 앙상블에서 재즈트리오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연주했습니다. 거기는 음악과정에서 이야기하고 큰 밴드에서 연주하느 것이 재미있어서 다녔죠. 난 언제나 가능한 한 음악속에서 많은 것을 연주하길 좋아합니다. 한번은 여덟 그룹에 속해있던 적도 있어요. Dixieland, 3개의 오케스트라, 퍼커션 앙상블 그리고 두 개의 록밴드였죠.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죠.”

1978년과 79년에 밴드는 뉴웨이브 클럽들을 돌면서 계속 연주활동을 했는데 이는 애팔래치아 민속음악에서 로커빌리 그리고 블루스에 이르는 영향력 있는 모든 음악과 뉴웨이브의 빠른 속도의 연주리듬을 결합시킨 그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가사는 아방가르드 시에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영향받은 John과 Exene가 썼다. Exene가 주장하기를
“록 안에는 항상 시가 있어왔고 음악스타일의 개혁은 거기서부터라고 생각해요. 수년간 활동해 온 Big Joe Turner같은 아티스트를 살펴본다면 그의 음악은 정말이지 시적이고 우리가 즐겨쓰는 용어입니다. “Shake, Rattle And Roll”은 진짜 시지요. 내 생각에 헤비메틀 밴드는 조악한 시를 연주한다고 생각하고 우리음악은 좋은 시같거나 단어를 색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970년대 후반 밴드의 곡은 Exene와 John이 썼는데 그녀는

“우린 가사와 기본적인 멜로디를 만들고 그 다음에는 밴드가 연주하면서 변화시킵니다.”

라고 말했다.

“Bonebrake가 Musician Magazine(1982년 6월호)와 인터뷰한 것을 보면 그들은 자주 코드를 정해오는데 Billy가 종종 손을 대거나 바꾸게 됩니다. 하지만 가사나 뼈대는 그냥 두지요. 가끔 우리가 곡을 다시 만들기도 하지만요. 기본적인 틀은 거의 그대로예요. 우린 계속 반복해서 그곡을 연주해 봅니다. 가끔 내가 하는 연주에서 뭔가 특별한 아이디어를 얻으려고 하죠. 예를 들면 “We’re Desperate”에서 Ramones와 Captain Beefheart를 합친 리듬을 원했어요.”

1978년말 그룹은 젊은 지방팬들을 확보했고 이미 도시의 경계를 넘어서 관중을 늘려갈 것같은 느낌이었다. 이미 첫번째 싱글 “Adult Bods/We’re Desperate”가 Dangerhorse 레이블을 통해 발매되어 있었다. 11월에 그룹은 뉴욕의 펑크/뉴웨이브 그룹들과 기술을 겨루기 위해 대륙을 가로질러 뉴욕으로 갔다.뉴욕 타임즈의 비평가 Robert Christgau는 그때 이들을 보고 강력한 후원자가 되기도 했다. Exene는
“그는 우릴 따분하고 유머감각도 없고 관찰할 가치도 없다고 생각했었죠.”라고 회상했다.
LA로 돌아와 밴드의 매니져인 Jay Jenkins는 1979년초 새로운 데모테입을 주요 레이블에 가져다 주었으나 완전히 거절당했다. 그전에 신생 레이블인 Slash가 관심을 표명했었음으로 큰 회사에서 거절당하자 밴드는 그들과 계약을 맺었다. 유명한 Doors의 기타리스트 Ray Manzarek은 Sunset Strip의 Whiskey에서 그들의 연주를 보고 감명을 받아 제작자가 되겠다는 요청을 했다. 그의 감독하에 데뷔앨범 가 모습을 갖추게 됐다. 이 앨범은 8만장이 넘게 팔려 신생 레이블에게 엄청난 수익을 올려 주었다.

앨범의 싱글인 “White Girl/Yor Phone’s Off The Hook(But You’re Not)”은 공연의 주요 레파토리였다. 초창기 스튜디오곡은 ” Yes LA”(Dagerhorse 레코드, 1979), The Bags, Germs, Alley Cats, Black Randy 그리고 Bonebrake가 예전에 몸담았던 그룹같은 펑크밴드에서 샘플링한 것이다.
라이브곡인 “We’re Desperate”, “Beyond And Back” 그리고 “Johnny Hit And Run Pauline”은 Penelope Spheeris의 LA펑크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의 사운드트랙(Slash, 1980)에 수록된 곡이다.”Beyond And Back”은 1981년의 영화 (27개의 밴드를 선보인 연주영화)의 사운드트랙 (1981년)에도 수록됐다.
는 1980년도 록 앨범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중 하나였고 많은 비평가들이 그해의 베스트를 작성하는 리스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밴드는 두번째 앨범에서도 진가를 발휘했다.

그해말 The New York Times와 Los Angeles Times의 비평가들은 이 앨범을 그해의 앨범으로 선정했다. 그 다음에는 큰 레이블들이 X를 찾아왔다. 밴드는 Elektra 레코드사와 8장의 앨범계약을 맺었고 이는 Slash의 관계자들을 배신감에 울게 했다. 하지만 멤버들은 그들이 Slash의 재정에 공헌했음을 강조했고 소규모 레이블과는 하는데까지 열심히 일했다고 말했다.
는 1980년도 록 앨범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중 하나였고 많은 비평가들이 그해의 베스트를 작성하는 리스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밴드는 두번째 앨범 에서도 진가를 발휘했다. 그해말 The New York Times와 Los Angeles Times의 비평가들은 이 앨범을 그해의 앨범으로 선정했다. 그 다음에는 큰 레이블들이 X를 찾아왔다. 밴드는 Elektra 레코드사와 8장의 앨범계약을 맺었고 이는 Slash의 관계자들을 배신감에 울게 했다. 하지만 멤버들은 그들이 Slash의 재정에 공헌했음을 강조했고 소규모 레이블과는 하는데까지 열심히 일했다고 말했다.

한편 밴드는 공연과 레코딩 그룹으로 발전을 더해갔으며 멤버들은 외부계획에도 계속 참여했다. Bonebrake와 Zoom은 가끔 다른 밴드들의 녹음에 세션으로 참가했고 Doe와 Cervenka는 계속 곡을 쓰고 가사도 만들었다. 1983년 3월에는 LA에 있는 작은 문학잡지 Rattler에 Exene의 시 와 Doe의 이 실리기도 하였다.
두번째로 발표한 앨범 는 의도적으로 상업적인 방향으로 기교를 부린 것이지만 Exene는 그런쪽으로 가는 것이 오히려 불편했다고 강조했다.

“그 앨범이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고 또 라디오도 가장 많이 탔지만 우린 우리 스스로에 진실해져야 합니다. 다음 앨범은 상업적으로 성공할 것 같진 않아요. 하지만 많은 사랑과 관심을 얻을 것입니다.”

그들은 음악에 항상 컨트리 요소를 가졌었다. 1984년에 가졌던 공연에서 John과 Exene는 Black Flag의 Henry Rollins, The Blasters의 Dave Alvin 그리고 남부포크와 The Knitters라는 컨트리 밴드의 베이시스트였던 Johnny Ray Bartel과 함께 일했다. X의 옛날 레이블인 Slash에서 The Knitters의 (1985년)을 발매하기도 했다. 한편 1984년에 Doe와 Exene는 컨트리에 탐닉했고 Troggs의 1966년 히트곡 “Wild Thing”을 헤비메틀처럼 리메이크해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Exene는

“그건 메틀곡도 펑크도 다른 어떤것도 아니예요. 우린 그저 많은 힘과 감정을 담아 곡을 녹음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1985년 밴드에 관한 장편영화 이 Skuras Pictures에서 발표됐다. 이 영화는 독립영화 제작자인 Christopher Blakely와 Evereet Greaton이 5년이 넘는 기간동안 조금씩 조각조각 모아서 만든 것이다. Bonebrake는

“그들이 1980년대 중반을 전후한 우리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했어요.”

라고 말했다. Exene가 덧붙이기를

“그건 분명히 1980년이예요. 왜냐면 라디오에서 “White Girl”이 나왔거든요. 남 이렇게 길겄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영화가 진짜로 나오리라고 예상하지 않았으니까요.”

영화는 약간의 허구적인 드라마틱 전개와 인터뷰 그리고 연주장면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록밴드에 관한 영화중에서 상당히 괜찮은 작품이었으나 많은 지지를 얻지 못해 금반 막을 내렸다. 어떤 면에서 이것은 밴드의 하락세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이들의 1985년 앨범 는 초기 발매된 앨범들과 모든 면에서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해가 가기전 Billy Zoom은 그룹을 떠났고 Exene와 John은 이혼하기로 합의했다.
1986년 그들은 이미 새로운 곡과 새 밴드 멤버들과 일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Bonebrake는 드럼과 퍼커션에 남아 있었고 Zoom의 자리였던 리드기타는 Blaster의 동창생인 Dave Alvin이 맡았다. 밴드는 처음으로 전 Lone Justice의 기타리스트 Tony Gilkyson을 합류시켜 5명이 됐다. 그해 가을 새로운 X는 그 지역 클럽에서 쇼를 가지면서 타이밍이나 다이나믹한 관중과의 조화중 어느것도 잃지 않았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Exene는 그녀가 시읽기나 연기같은 다른 일들을 계속할 의사를 표명했는데 X가 메인밴드로 주목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금 Dave Alvin이 우리와 함께 연주하고 있으니까 우린 아마 Knitters만큼은 안될 거예요. Billy가 밴드에 있을 때에는 우리가 밴드에서 무엇을 하든지 엄격한 지침같은 것이 있었어요. 반면 Doe와 함께 할 때면 우리가 원하는 것이면 뭐든지 연주할 수 있었죠.”

Alvin은 밴드의 다음앨범 녹음에 세션을 맡았었지만 그 앨범 는 그가 솔로활동을 하려고 밴드를 떠난 1987년 중반에야 발매됐다. 그러나 Exene와 Doe가 작곡하고 노래한 이 앨범은 1980년대초 밴드의 최고 걸작품이었다. 밴드의 레코드 회사는 1988년에 새로운 라이브 앨범 을 발매했다.
연말에 LA Weekly지의 독자투표 위원단은 X를 1987년 최고의 밴드로 지명했고 로 Exene는 Conrete Blonde의 Johnette Napolitano와 최우수 여자가수상을 다투었고 Doe는 최우수싱어성라이터와 남자가수로 뽑혔다.
Exene와 Bonebrake는 1970년대 중반 펑크의 자유로운 물결이 X와 많은 새 밴드들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Bonebrake는 미국펑크와 영국펑크를 구별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영국에서 펑크가 관심을 얻자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서 영국펑크를 모방하려 했지만 궤도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Exene는 “궤도에 오르는 길은 두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미국식 펑크음악이고 다른하나는 영국방식인 정치적인 것이었죠. 어떤 사람들은 그저 영국스타일의 곡을 불렀는데 그게 유행이었죠. 하지만 LA음악계는 그런 걱정이 없었습니다. 1970년대 중반에 일어난 일중 하나는 펑크가 그전에 사라진 음악을 찾기 시작한 겁니다. 그것은 로커빌리나 블루스같은 옛날 음악에 대해 관심을 부흥시킨 진정한 펑크운동의 하나였지요. 그것은 록이나 팝을 위한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해 이용할 펑크의 일부를 쓰는 일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그런 일이 왜 일어났는지 모르겠어요. 아미 뭔가 다른 것을 원하는 뮤지션들과 팬들의 욕망이었겠죠.”
라고 했다.